Swift랑 친해지기/Swift 책보면서 정리해보기

스위프트 기초 문법

데브킹덕 2022. 1. 7. 14:54

1. 스위프트는 무엇일까??

- 종종 객체 지향적 성격을 지닌 스크립트 스타일의 언어 

- 다양한 언어로부터 차용한 현대적 프로그래밍 개념이 모두 반영된 결과물이다 

 

2. 헤더 파일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.

- Objective-C 에서는 헤더파일과 메인 파일로 분리 된다. 

헤더파일에서는 클래스의 원형인 인터페이스를 선언

메인파일에서는 이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을 구현

 

- 스위프트는 헤더파일과 소스파일이 통합된 하나의 *.swift 파일에서 필요한 내용을 자유롭게 정의하고 사용하면 된다.

- 스위프트는 구조체를 선언할때 정의(인터페이스)와 구현(임플리멘테이션)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해서 작성하는 특성이 있다. 

 

3.  스위프트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

- 스위프트는 변수나 상수 이름에서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 

var a = 30
var A = 30

- 함수와 메서드 , 클래스, 구조체 등 모든 객체에서도 대소문자를 구분해야 한다. 

 

* 함수와 메소드 , 인스턴스명의 첫 글자는 소문자

* 클래스와 구조체, 프로토콜 등 객체의 첫 글자는 대문자

 

4. 구문 끝의 세미콜론은 생략 가능

- 각 구문의 끝은 스위프트 구문 해석기가 알아서 찾아주기 때문에 세미콜론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. 

- 한줄에 두개 이상의 구문을 작성할 때에는 구문 해석기가 정확하게 해석할 수 없으므로 구문과 구문 사이에 

세미콜론을 붙여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. 

 

5. 엔트리 포인트(시작점)으로 사용되는 main()함수가 없습니다.

- Objective-C에서는 main()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됨

- 스위프트 는 엔트리 포인트 함수가 없다. 

- 대신 @UIApplicationMain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앱을 시작하는 객체를 지정

- 하나의 앱에서 @UIApplicationMain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는 하나뿐이어야 함

 

6. 문자열 뿐만 아니라 문자도 큰따옴표를 사용한다.

- 스위프트에서는 문자열과 문자를 모두 큰따옴표로 표시하기 때문에, 

별도로 처리하지 않으면 문자와 문자열을 구분할 수 없다. 

- 문자를 저장하는 변수나 상수의 타입은 반드시 Character타입으로 명시해주어야 한다. 

- 명시적으로 지정해 주지 않으면 타입 추론기에 의해 문자열로 처리됨 

 

7. import 키워드를 사용하지만,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참조 용도입니다. 

-Objective-C는 C언어에 기반을 둔 언어이므로 다른 파일에 정의된 객체를 참조하려면 반드시 import 구문을 사용하여

 객체가 정의된 헤더 파일을 반입해야 함

- 프로젝트 내에 선언된 다른 객체를 호출할 때는 별도의 import 구문 없이도 참조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범위의 네임스페이스가 제공

- 스위프트에서 import 구문은 프레임워크나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

//라이브러리를 호출하기 위해 사용된 import 키워드
import UIKit

var str ="Hello, playground"

 

8. C나 자바처럼 한줄 주석, 여러 줄 주석 처리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. 

- 주석: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중요한 내용을 기록해 두거나 잊지 않아야 할 부분을 상기시킬 목적으로, 또는 코드의 흐름을 부분별로 설명하기 위해 코드에 추가하는 텍스트

- 한줄용 주석 // 

-여러줄용 주석 /* ~ */

- 주석내에 주석 사용 가능

- 대부분 언어는 무조건 첫 번째 나오는 */에서 주석을 종료하지만 

 스위프트는 차례대로 해석하여 그에 맞는 단계만큼 주석을 해제하는 것이 특징

/*
 * Date : 2022. 01. 07
 * Create : GD
 * File : Test.swift
 	/* 기업 특징 
    1. 대기업 - 돈을 많이 번다 
    2. 스타트업 - 파이팅이 누구보다 넘치고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.
    */
 */
 
 var name = "할리스" // 카페이름
 var type = "대기업" // 기업종류

9. try ~ catch 방식의 오류 처리를 지원한다.

 

-오류 처리는 스위프트 2.0 부터 추가된 구문으로 함수나 메소드가 리턴값 또는 매개변수를 이용하지 않고 외부로 직접

오류를 던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 

- 던져진 오류는 try ~catch 구문을 사용하여 잡아 낼 수 있다. 

TMI

스위프트 초기 버전에서 오류처리 구문을 지원 하지 않았다 . 대신 오류가 생길 가능성을 미리 차단할 수 있도록 고안된 옵셔널 개념을 사용하도록 권고 하였다.

그러나 네트워크 처리나 데이터 파싱 처리 등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각각 오류에 대응하기에 옵셔널의 개념이 너무 단편적이었다.  또한, objective-c와의 환성을 위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코코아 터치 프레임워크에서도 일부 오류 처리 기법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에, 완전히 오류 처리 기능을 무시하고 옵셔널만을 고집할 수 없었다. 이런 부분은 옵셔널 개념의 기본 전제와 맞물려 모순을 만어 내게 됨.그래서 애플은 try ~ catch 방식을 사용하게 됨

 

*꼼꼼한 재은씨의 스위프트 : 문법편을 보면서 필기하는 낙서장입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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