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구조체란
- 스위프트 대부분 타입은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구조체는 값(value)타입입니다.
- 타입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.
2. 구조체 문법
- 구조체 정의 : " struct" 키워드 사용
struct 이름{
/*구현부*/
}
*구조체 프로퍼티 및 메서드 구현
*프로퍼티 - 인스턴스 변수, 어떤 타입 안에 들어가있는 변수를 생각하면됨
*메서드 - 구조체 안에 들어있는 함수, 어떤 타입 안에 들어가있는 함수를 생각하면 됨
struct Sample{
// 가변 프로퍼티(값 변경 가능)
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불변 프로퍼티(값 변경 불가능)
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타입 프로퍼티(static 키워드 사용 :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퍼티)
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
// 인스턴스 메서드(인스턴스가 사용하는 메서드)
func instanceMethod(){
print("instance method")
}
// 타입 메서드(static 키워드 사용 :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메서드)
static func typeMethod(){
print("type method")
}
}
구조체 사용
// 가변 인스턴스 생성
var mutable: Sample = Sample()
mutable.mutableProperty = 200
//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 mutable.immutableProperty =200
//불변 인스턴스
let immutable: Sample = Sample()
// 불변 인스턴스는 아무리 가변 프로퍼티라도
// 인스턴스는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.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 immutable. mutableProperty = 200
// immutable.immutableProperty = 200
//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
Sample.typeProperty =3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//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
// 사용할 수 없습니다.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 mutable.typeProperty = 400
// mutable.typeMethod()
3. 학생 구조체 만들어보기
struct Student{
// 가변 프로퍼티
var name: String = "unknown"
// 키워드도 '로 묶어주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var 'class' : String = "Swift"
// 타입 메서드
static func selfIntroduce(){
printf("학생타입입니다")
}
// 인스턴스 메서드
// self는 인스턴스 자신을 지칭하며,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은 선택사항입니다.
func selfIntroduce(){
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}
}
// 타입 메서드 사용
Student.selfIntroduce() // 학생타입입니다
//가변 인스턴스 생성
var yagom: Student = Student()
yagom.name = "yagom"
yagom.class = "스위프트"
yagom.selfIntroduce() // 저는 스위프트반 yagom입니다.
// 불변 인스턴스 생성
let jina: Student = Student()
//불변 인스턴스이므로 프로퍼티 값 변경 불가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jina.name = "jina"
jina.selfIntroduce()//저는 Swift반 unknown 입니다.
'Swift랑 친해지기 > Swift문법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wift] readLine() (0) | 2022.06.27 |
---|---|
13.구조체 (2) | 2022.01.05 |
12. 옵셔널 추출 (0) | 2021.12.22 |
11.옵셔널 (0) | 2021.12.22 |
10. 반복문 (0) | 2021.12.21 |